스마트 슬라브

 48 기타  스마트 슬라브에 댓글 닫힘
9월 172018
 

스위스의 연구진은 80m2 넓이의 경량 콘크리트 슬라브를 개발하였다. 이 슬라브는 세계 최초로 거푸집을 위한 3D 프린트 기술을 실제 크기로 적용한 사례이다. 이 슬라브는 가장 얇은 부분이 20mm이며 DFAB house의 부재로 만들어 졌다. 이 프로젝트는 디지털 제작이 건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탐구하고 실험하고 있다.  

 이 슬라브는 일반 콘크리트 지붕에 비하여 절반의 무게이나 실제 같은 강도를 지니고 있으며, 3D 프린트를 사용한 자유로운 설계가 가능하다.

참고문헌

Glasgow School of Art의 Mackintosh Building 재 화재

 48 기타  Glasgow School of Art의 Mackintosh Building 재 화재에 댓글 닫힘
6월 212018
 

Glasgow School of Art의 Mackintosh Building에 지난 금요일 화재가 다시 발생하였다. 학교 당국과 시, 그리고 스코틀랜드 역사환경 위원회는 이 건물이 보존되어야 한다는 원칙에는 합의하였다. 그러나 원 설계 대로 다시 지어 져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지난 화재 이후 복원과정에서 방재 전략은 수립되었으나, 스프링쿨러 시스템은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참고문헌

Economist Plaza의 레노베이션

 48 기타  Economist Plaza의 레노베이션에 댓글 닫힘
6월 162018
 

런던에서 가장 사랑 받는 건축 아이콘이자 영국 부루털리즘의 개척자  Alison and Peter Smithson 부부 설계의 Economist Plaza가 건축사무소 DSDHA에 의하여 레노베이션 되고 있다. 이 컴플렉스는 필로티 형식의 오픈 스페이스와 15층의 Economic Tower, 5층의 은행건물과 8층의 주거 건물로 구성되어 있다. 2016년에 주인이 바뀌어 새롭게 단장하고 있다.

Economic Tower는 6개 층의 사무소와 상점 공간으로 바뀌었으며, 나머지 공간은 원래 대로 남아 있게 된다. 기존의 외피를 복원하며 새로운 요소들을 추가하였다. 21세기에 적합하도록 단열과 이중 유리 등의 성능 강화를 하였으나, 원 디자인을 가능한 한 보전하려 노력하였다.

참고문헌

구글, 미 국방성 Maven 프로젝트에서 빠지다

 48 기타  구글, 미 국방성 Maven 프로젝트에서 빠지다에 댓글 닫힘
6월 072018
 

미 국방성은 기계학습 기술을 사용하여 전장에서 취득한 이미지를 빠르게 분석하는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이와 같은 기술 개발에 구글의 참여가 알려지면서 회사 내 일부 직원이 사직 하였으며, 수 많은 직원들은 반대 서명을 벌였다. 그 결과, 구글은 내년 프로젝트 계약 기간이 만료되면 그 이상 참여하지 않을 예정이다.

  구글은 인공지능 기술의 윤리적 사용에 대한 새로운 원칙을 만들었다. 그러나 그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표하는 사람이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구글만의 문제만 아니며, 다른 실리콘 밸리의 회사들도 국방 관련 연구 프로젝트 참여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회사들은 인공지능의 윤리적 사용 문제를 생각지도 않고 있는 현실에서 더욱 그러하다.

참고문헌

건축 분야의 정신건강

 48 기타  건축 분야의 정신건강에 댓글 닫힘
6월 062018
 

건축분야의 정신건강 문제는 매우 심각한 상태일 수 있다. 창의성 분야로써 장시간의 노동과 고강도 스트레스가 정신건강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우울증, 불면증, 약물 중독 등 다양한 현상으로 이들 증상이 표출되고 있다. 최근에 이들 문제가 부각되기 시작되고 있다. 이들 건축분야에서의 정신건강 문제에 관한 이야기들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NASA의 버섯을 이용한 화성 주택 계획

 48 기타  NASA의 버섯을 이용한 화성 주택 계획에 댓글 닫힘
5월 282018
 

화성에 2023년까지 이주하고자 하는 꿈을 추진하고 있는 Mars One Foundation에는 현재 죽음을 무릎쓰고 20만 명이 지원하였다. 문제는 지구 궤도에 1파운드 무게를 올리는 비용이 $10,000이 든다는 것이다. 이는 화성에서 거주할 집을 지을 모든 재료를 지구에서 가져 갈 수 없다. 현재 엘론 머스크는 2024년 화성에 도착하여 수백만이 거주할 수 있는 도시를 건설하고자 하는 계획을 발표한 상태이다. 문제는 거주지 건설은 매우 어려운 디자인 문제를 안고 있다. 화성의 경우 −55 °C 이하로 기온이 떨어지며, 대기 중 산소도 부족하다. 이와 같은 문제를 풀기 위하여 화성의 흙으로 집을 짓을 수 있다는 생각이 있다. 그러나 화성에서는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우주 방사선이 강하며 이를 막기 위하여는 3m 두께의 벽을 필요로 한다. 다른 방식으로는 지하에 거주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클리블랜드의 건축가 Maurer는 버섯으로 집을 짓는 방식을 제안하고 있으며, 현재 NASA와 함께 실현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그의 회사 Redhouse Studio Architecture는 지난 3년 간 사람이 먹지 않는 균사체이자 버섯 폐기물을 압축하여 지속가능한 주거를 만드는 노력을 하였다. 그는 컨퍼런스에서 자라는 재료로써 균사체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는 NASA 과학자 Lynn Rothschild와 만았다. 이들은 서로 같은 생각을 갖고 있는 사실을 알았으며, 함께 연구를 진행하기 시작하였다. 즉, 땅으로부터 건물을 성장시키는 방식에 대한 생각과 이를 화성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작은 생물학적 씨앗을 가지고 수천톤 무게를 갖는 건물을 지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진공 플라스틱 백에서 균사체가 자라 건축물을 만드는 방식을 연구하고 있다. 현재 이들은 NASA의 지원으로 지구상에서 첫 실험에 나서고 있다. 수 주에 걸처 이글루를 만드는 실험이다. 이 실험이 성공하면, NASA가 생각하였던 화물의 무게를 상당히 줄일 수 있다.

균사체는 목재에 버금자는 인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경량이며 내화성이 있으며, 자가 치유력이 있다. 소량의 물과 이산화 탄소 그리고 먹이로 녹조 등이 있으면 집이나 가구 등을 만들 수 있다. Rothschild는 우주생물학자이자 합성 생물학자로 곰팡이를 이용하여 거주지를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우주 방사선을 흡수할 수 있는  유전자 조작 박테리어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곰팡이는 우리 피부가 태양에 그을리는 것과 같이 멜라닌을 만들 수 있으며, 이는 유해한 광선을 건물의 재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참고문헌

전기료를 아끼도록 돕는 기기 Glow

 48 기타  전기료를 아끼도록 돕는 기기 Glow에 댓글 닫힘
5월 272018
 

Potential Lab이 만든 Glow는 전기료를 아낄 수 있도록 도우며, 환경 보호를 돕는 기기이다. 센서를 이용하여 간편한 설치가 가능하며, 무선을 이용하여 주택의 전기 사용을 분석한다. 실시간 피드백을 기기의 색으로 알려 준다. 또한 앱을 통하여 알려주기도 한다.

 

참고문헌

어두운 거리를 비춰주는 반사 벽돌

 48 기타  어두운 거리를 비춰주는 반사 벽돌에 댓글 닫힘
5월 262018
 

2013년 프랑스 디자이너 Nathanaël Abeille은 재료 전문가 Carlos Muniagurria와 함께 거리와 실내, 그리고 직사광선을 받지 못하는 곳으로 빛을 반사할 수 있는 저렴한 벽돌 개발에 나섰다. 아르헨티나 건축가 Francisco Ribero와 함께 작업을 하며, 이들은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침체된 지역을 활기찬 곳으로 만드는 일조를 하였다. 

참고문헌

소니 아이보

 48 기타  소니 아이보에 댓글 닫힘
5월 192018
 

1999년 소니의 로봇 강아지 아이보가 선을 보인 후 15만 대가 팔렸으나, 2006년 단종되었다. 차세대 아이보가 일본에서 올 초부터 198,000엔에 판매가 되기 시작하였다. 이 제품은 인터넷과 연결되어야 하며, 월 구독료 2,500엔을 지불하여야 한다. 출시 초기 3개월만에 11,111개가 팔렸다. 향후 미국과 중국에 출시할 예정에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