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ibaba의 City Brain Project

 15 디지털, 31 도시  Alibaba의 City Brain Project에 댓글 닫힘
6월 142018
 

알리바바는 인공지능이 통제하는 도시를 꿈꾸고 있다. 이를 위한 프로젝트가 알리바바의 City Brain Porject이다. 현재 중국 항저우에 적용되고 있다. 도시에 관한 정보를 클라우드 시스템에 저장하며, 이를 도시 통제에 사용하도록 하는 프로젝트이다. 인공지능 기능으로 도시를 통제한다. 거대한 데이터를 슈퍼 컴퓨터를 사용하여 알고르즘 처리를 한다. 알리바바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며, 데이터는 시가 관리한다.

  우선적으로 교통문제로부터 시작하였다. 이 도시는 세계적으로 교통체증이 5위에 달하는 문제를 안고 있는 도시이다. 이를 위하여 교통을 모니터링부터 시작을 하였다. 운송국의 데이터와 공공 교통 시스템, 지도 앱, 그리고 수 많은 카메라 정보를 활용하였다. 104개 교통 신호등을 콘트롤하여 차량 속도를 첫 해 15% 향상시켰다. 현재 도시 전역으로 확장하는 과정에 있다. 또한 말레이지아 수도 쿠알라 룸프르에 적용할 예정이다.

City Brain은 중국 항저우의 모든 차량을 모니터링한다. 목표는 교통 체증을 15% 줄이고자 하고 있다. 이제 중국을 넘어 쿠알라 룸프르에 적용하고자 한다.

좋은 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알리바바는 작은 회사들과 함께 작업하고 있으며, 프로젝트에서 모은 제이터와 기계학습에 관한 자원들을 판매하고자 하고 있다. 문제는 프라이버시와 감시의 문제가 함께 따르고 있다. 현재로써는 교통 이외에 시민들에게 돌아갈 효용성이 크지 않은 상태인 반면 개인정보와 상업적 이용 가능한 데이터는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즉, 공공 데이터로부터 데이터 마이닝을 통하여 개인적 사용을 얼마나 허용하여야 하는 것의 문제이다. 특히 데이터가 유출되거나 해킹을 당하였을때의 문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 또한 존재하고 있다.

참고문헌

홍콩에 관한 다큐멘터리 Middle Man

 31 도시, 83 비디오  홍콩에 관한 다큐멘터리 Middle Man에 댓글 닫힘
5월 092018
 

New Office Works가 만든 홍콩의 살아 있는 거리에 관한 비디오 다큐멘터리이다. 홍콩의 거리를 심조 있게 역사적이며 문화적 특성을 밝히고 있다. Middle Man이라는 이 다큐멘터리는 동서양을 중개하는 의미로 지어졌다. 인구의 성장과 제한적 토지는 즉시적 사유를 배양하였으며, 순수한 실용성 이외의 건축적 이데올로기를 위한 시간 혹은 공간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 다큐멘터리는 이와 같은 실용적 도시를 분석하고 있다. 이 다큐멘처리는 도시의 초상을 발히는 것 보다 개별 건축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려 하고 있다. 현재 6개의 비디오가 만들어져 있으며, 향후 6개을 추가하여 공개할 예정이다.

참고문헌

Episode 1: Middle Man

Episode 2: Character

Episode 3: Escalators

Episode 4: Palm Tree

Episode 5: Three Banks

Episode 6: Parks & Toilets

살기 좋은 도시 20

 31 도시  살기 좋은 도시 20에 댓글 닫힘
4월 242018
 

Mercer Rankings은 어느 도시가 가장 질적인 삶을 살 수 있는 곳인가를 평가한다. 20년 째를 맞이하는 올해의 평가에서도 전 세계 450여 도시를 10가지 분야로 평가하였다. 이들은 정치-경제 환경, 사회 –문화 환경, 위생, 교육과 여가 기회, 주택시장, 그리고 자연 재해 등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북미에서는 뱅쿠버가 5위, 아시아에서는 상가폴이 25위, 남미에서는 Montevideo가 70위로 지역의 최고를 순위를 기록하였다. 1위의 도시는 오스트리아 비엔나, 2위는 스위스 주리히, 3위는 뉴질랜드 오클랜드가 차지하였다.

참고문헌

구글 Sidewalk Lab의 보다 스마트한 도시

 31 도시  구글 Sidewalk Lab의 보다 스마트한 도시에 댓글 닫힘
3월 192018
 

1803-087

알파벳의 자회사 Sidewalk Labs는 캐나다 토론토의 수변 재개발 프로젝트를 맡아 진행하고 있다. 토론토 호숫가이자 도시의 동쪽에 위치한 부지이다. 이 곳은 과거 운송항으로 설비, 전기 자재상, 주차장, 겨울철 보트 정박시설, 사일로 등이 산재하고 있다. 이 지역은 쇄락한 곳으로 주민은 생각하고 있다. 이 지역을 알파벳의 Sidewalk Lab이 세계에서 기징 혁신적인 지역으로 만들고자 하고 있다. 무인 셔틀 버스로 개인용 자동차를 대체하며, 신호등이 보행자, 자전거, 자동차를 추적하며 신호를 제어하는 곳으로 만들고자 한다. 또한 로봇이 우편과  쓰레기를 지하 터널을 이용하여 나를 예정이다. 모듈라 건물로 회사의 규모나 가족의 변화에 따라 확장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참고문헌

1803-086

 Posted by at 12:43 오전

빌게이츠의 신도시 투자

 31 도시  빌게이츠의 신도시 투자에 댓글 닫힘
11월 222017
 

1711-118

빌게이츠의 투자회사 Belmont Partners는 아리조나에 새로운 계획 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25,000 에커의 부지를 구입하였다. 이 부지는 $8천만에 구입하였으며, 피닉스로부터 4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새로운 도시는 Belmont라고 명명 되었으며, 8만 호의 주거와 3,800 에이커의 사무실과 상업, 그리고 소매점 공간, 그리고 470 에이커의 학교 부지로 되어 있다. 이 곳에 미래 지향적 지역사회를 만들 예정이며, 통신과 인프라가 최첨단으로 갖추어질 것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고속 디지털 네트웍과 함께 데이터 센터, 새로운 제조 기술과 분배 모델, 그리고 자율주행 자동차와 자동화된 물류 허브로 역할을 하도록 계획되고 있다.

참고문헌

자동화는 거대 도시화를 촉진할 것이다

 31 도시  자동화는 거대 도시화를 촉진할 것이다에 댓글 닫힘
11월 142017
 

1711-083

로봇과 인공지능은 노동 시장에서의 지각 변동을 일으키기 시작하고 있으며, 이는 사람들이 사는 도시 선택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MIT Media Lab의 연구진들은 작은 도시들은 이와 같은 자동화에 따른 영향을 크게 받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즉, 대도시의 경우 다양한 고급 직종을 위한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나, 작은 도시들의 경우 일상적 사우 업무 직장 밖에 없다. 이는 기술과 기계의 도래와 함께 직장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근 미국 캠브리리지에서 열린 EmTech 컨퍼런스에서 Rahwan은 메가 시티의 성장을 예견하고 있다. 도시화가 더욱 진행 될 것이며, 인공지능은 도시화를 늦추지 못할 것이다. 반대로 가속화할 것이다. 특히 작은 도시의 직장은 사라질 것이며, 생존을 위하여는 대도시로 가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작은 도시는 포기하여야 할 지도 모르며, 거대 도시로 이주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과정이 순조롭게 이루어질지는 알 수 없다. 주거 문제, 도시 인프라, 직장 등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책 입안자들은 작은 도심을 만들고, 새로운 산업 클러스터를 만들어 직업의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참고문헌

 Posted by at 11:42 오후

GSD 강의 – The Open City

 31 도시, 83 비디오  GSD 강의 – The Open City에 댓글 닫힘
10월 282017
 

도시는 기회를 제공하고, 사람들을 연결하고, 작은 전통의 감옥으로부터 벗어나 세계로 향하게 만들 수 있는 깊은 경험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대 도시들은 이와 반대의 길을 가고 있다. 현대 도시들은 기회를 박탈하고 있으며, 공간적 분리로 특정 계층과 인종, 그리고 소외 계층을 분리시키고 있다. 오늘 날 도시의 공공 공간은 정치적 혁신의 장소가 되지 못하고 있다. Richard Sennett은 개방적 도시로 가는 방법에 대하여 Harvard GSD Talk에서 ‘The Open City’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그는 이 강연에서 개인과 집단이 도시 안에서의 삶과 일을 통하여 사회와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가를 이야기하고 있다.

 Posted by at 11:25 오후

기술이 역도시화를 가능하게 한다

 31 도시, 83 비디오  기술이 역도시화를 가능하게 한다에 댓글 닫힘
10월 262017
 

도시화의 진행이 계속되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현재 도시화의 진행은 막바지에 이르고 있으며, 조만간 사람들은 교외에 살기를 원할 것이라고 운송 전문가 Julio Gil이 이야기하고 있다. 이는 증강 현실, 자동화 배달, 비전력망 에너지 및 기타 기술이 이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도시의 벽을 넘어 미래 지향적으로 교외에 사는 것을 고려하여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Posted by at 11:08 오후

두바이의 화성 실험도시

 31 도시  두바이의 화성 실험도시에 댓글 닫힘
10월 192017
 

1710-088

아랍 에미레이트의 두바이는 BIG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큰 공간 실험에 나서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화성 과학 도시’로 176,516 m2 넓이에 U$1.4억의 예산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몇 개의 돔으로 만들어질 이 공간은 화성 시뮬레이션용으로 님이 최대 1년에 걸쳐 생활하게 될 예정이다. 안에는 몇 개의 과학 실험실이 만들어질 예정이다. 이들 실험실에서는 화성을 식민지화 하기 위한 식량, 에너지, 물을 생산하는 방법 들을 개발하게 될 것이다. 이 도시에는 우주 개척을 전시할 무지움이 만들어질 것이며 그 안에는 지역 사막의 모래를 사용하여 3D 프린트로 만들어지는 벽체 또한 설치될 예정이다.

참고문헌

1710-0891710-090

 Posted by at 11:03 오전

도로냉방 페인트

 31 도시  도로냉방 페인트에 댓글 닫힘
8월 302017
 

1708-246

미국에서 처음으로 LA는 도시 열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도로 냉방페인트를 칠할 예정이다. CoolSeal이라는 특수 회색 페인트를 도로에 칠하는 방법으로 온도를 최대 10도까지 낮출 수 있다. 시원해진 도로가 지역의 온도를 낮추고, 결과적으로 에어컨 사용을 줄이며, 고온병을 줄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LA는 겨울에도 고온병을 겪는 유일한 도시이다.

   비용은 마일 당 $40,000이며 내구연한이 7년이다. 보다 확실한 효용 검증을 위하여 15개 지역 14개 도로에 이 제품을 적용하였으며, 효과를 가을까지 검증할 예정이다.

참고문헌

 Posted by at 9:31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