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시간에 수금할 수 있는 방법

 81 정보  제 시간에 수금할 수 있는 방법에 댓글 닫힘
10월 162017
 

1710-077

설계를 하면서 제 시간에 수금할 수 없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제 날짜에 수금을 하지 못한다는 것은 물론 고객에게 책임이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 건축가 자신의 문제가 없다고 말할 수 없다. 이와 같은 상황을 피하기 위한 외국에서의 5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다. 물론, 우리의 문화와는 많은 차이점이 있다.

1. 계약서를 함께 읽는다. 계약서에 서명을 한다고, 그 내용을 고객이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특히, 지불 조건에 관하여 쉽게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만나거나 전화선상으로도 중요한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하여 지불 조건을 인식시킨다.

2. 고객에게 다음 지불 날짜를 확인하게 한다. 고객은 의도적으로 지불 날짜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친절하게 이를 인식시켜라.

3. 인보이스를 제때 전달하여야 한다. 인보이스를 제때 전달하지 않을 경우는 자신의 책임이다. 자동화된 인보이스를 활용하는 방법 또한 있다.

4. 지불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할 것. 지불 과정을 단순화 시켜야 한다. 온라인 지불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불할 수 있도록 한다.

5. 사전에 고객의 신용을 평가하라. 신용이 나쁜 고객은 피하는 것이 좋다. 그들이 변화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그러한 고객의 프로젝트는 하지 않아야 한다.

참고문헌

 Posted by at 1:35 오전

미국 건축대학 순위

 81 정보  미국 건축대학 순위에 댓글 닫힘
9월 252017
 

1709-171

DesignIntelligence는 2017-2018년도 미국의 건축대학 순위를 발표하였다. 건축 및 실내 디자인, 조경 전문가들의 이메일 조사를 통하여 종합한 결과이다. 1,923개 실무 기업의 2,654명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학부

  1. Cornell University
  2. Cal Poly, San Luis Obispo
  3. Syracuse University
  4. Virginia Tech
  5.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6. Rice University
  7. University of Texas, Austin
  8. Southern California Institute of Architecture
  9. Pratt Institute
  10.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대학원

  1. Harvard University
  2. Columbia University
  3. Cornell University
  4. Yale University
  5.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6.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7. University of Pennsylvania
  8.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9.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10. Washington University, St. Louis

참고문헌

종합 리포트- 유료

 Posted by at 11:41 오후

세계 최고 대학들의 1,300개 무료 강좌

 81 정보  세계 최고 대학들의 1,300개 무료 강좌에 댓글 닫힘
9월 192017
 

1709-130

지난 십 수년 간 무료 온라인 코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날로 증가하여 유명 대학들도 이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리스트는 오디오 및 비디오 자료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유튜브, iTunes, 대학의 웹사이트 등을 통하여 접근이 가능하다. 약 45,000시간 분량이다.

   여기 소개된 강좌는 173개 무료 철학강좌, 92개 무료역사 강좌, 128개 컴퓨터 사이언스 코스, 81개 무료 물리학 코스 그리고 55개 무료 문학코스를 포함하고 있다.

 

참고문헌

 Posted by at 10:58 오후

오래 일한다고 낳은 건축가가 되는 것은 아니다

 81 정보  오래 일한다고 낳은 건축가가 되는 것은 아니다에 댓글 닫힘
9월 142017
 

1709-111

이견이 있을 수 있으나 ‘보다 낳은 건축가’라는 개념은 생산성을 갖는 건축가라 이야기할 수 있다. 보다 많은 보수를 받고, 승진을 일찍 하고, 또한 탁월한 디자인을 하는 사람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와 같은 특성은 함께하는 경향이 있다. 능력이 있는 디자이너의 경우 그의 능력에 따라 보상과 승진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을 잘한다는 것은 명성과 행운이 따르며, 생산성이 중요한 인자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생산성이라는 이야기는 디자인 세계에서는 모순적 단어인 경우가 있다. 생산성은 가능한 빠르게 일정한 물품을 생산한다는 의미를 갖기도 한다. 사전적 의미의 생산성은 많은 양의 물품, 곡식 등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즉, 제품 생산을 염두엔 둔 용어라 할 수 있다. 질적인 면 보다 양적인 측면을 이야기한다. 물론, 건축가는 마감을 지켜야 하는 직업이며, 제한된 시간 내에 작업을 하여야 한다.

   그러면, 마감에 이를 때 보다 낳은 결과물이 만들어 지는가? 그리고 밤샘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보다 낳은 디자인을 하는가? 마감에 쫒겨 작업할 경우의 심리적 이득이 있다. 시간적 제약으로 그 이상 할 수 없다는 마음을 갖게 한다. 오랜 기간 동안 오랜 시간 일을 할 경우 일반적으로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으로 탈진을 하게 된다. 또한 오래 일한다고 꼭 좋은 디자인의 결과를 낳는 것은 아니다.

 

스웨덴에서는 하루 작업시간을 6시간을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스톡홀름의 앱 개발사 Filimundus의 대표 Linus Feldt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8시간 근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만큼 생산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특정 업무에 8시간을 집중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를 해결하고 위하여 우리는 작업을 섞고, 휴식시간을 갖게 하여 견딜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동시에, 우리는 일 이외에 개인 생활 관리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작업 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작업 시간 중 소셜 미디어와 다른 방해적 요소를 멀리 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회의시간은 최소한으로 줄이려 하고 있다. 작업에 보다 집중을 하여 작업의 효율을 높이며, 회사가 끝나고도 에너지가 있어야 한다.’

 

많은 스타 건축가의 종업원들은 수 년간 자신이 밤샘과 야근을 하는 것을 자랑으로 삼기도 한다. 이것이 문화일 수 있으나, 밤 늦게까지 일하는 것이 일관된 결과를 가져 오는가? 심신이 지쳐 있을 때, 창의적 작업은 어떠한 결과를 가져 오는가?

   건축가들은 스스로를 예술가라고 한다. 예술가에게 작업 지시라는 것은 없다. 건축 디자인은 복잡한 작업으로 매우 복잡하고 매우 비효율적인 작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최근 직업 조사에 의하면, 근무시간이 늘고 있다는 조사이다. 특히 사무원들에게 일어나는 현상이며, 이는 작업 량이 늘었다기 보다, 근무 시간에 일을 방해하는 앱과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등일 가능성이 높다.

    건축가의 경우 대학 시절부터 시간 낭비에 익숙해져 있다. 친구들과의 협업을 위한 스튜디오 공간에서 이야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곤 한다. 문제는 이와 같은 문화가 직업 세계에서 문제를 일으킨다. 많은 건축가들은 시간이 없어 밤샘을 한다고 한다. 그러나, 밤샘을 하는 이유는 집중력 부족과 계획성 부족으로부터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Posted by at 11:16 오후

현대의 건축사무소 마케팅

 81 정보  현대의 건축사무소 마케팅에 댓글 닫힘
9월 092017
 

1709-080

건축 사무소의 마케팅을 어떻게 할 것인가? 과거 골프를 치고, 식사를 하며, 주요 인사들과 한담을 통한 마케팅이 주요 수단이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식들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건축계의 엘리트들은 클라이언트 확보를 위하여 공모전은 물론 소셜 미디어와 브랜드화에 나섰다는 소식이다.

   1972년 AIA가 견적, 프로젝트 경매, 할인, 그리고 제안서 및 스케치 등에 대한 무료 작업을 허용한 이래, 건축 사무소에서 마케팅이 회사 생존의 중요 일이 되었다. 이를 통하여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며, 회사의 브랜드를 구축함과 동시에 최고의 인재 확보를 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게 되었다.

   오늘 날 건축사무소들은 건축 및 디자인 커뮤니케이션의 능력을 중시하고 있다. 회사마다 다르나, 소통의 능력과 함께 글쓰기 능력, 그래픽 디자인의 강점, 소셜 미디어 활용 능력 등을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Posted by at 12:54 오전

건축가가 직면한 변화의 현실

 81 정보  건축가가 직면한 변화의 현실에 댓글 닫힘
9월 012017
 

1708-257

1977년 사회 비평가 Ivan Illich는 20세기 중반을 ‘전문성 해제 시대 The Age of Disabling Professions’로 이름 지어져야 한다고 이야기하였다. 그는 미국의 산업화에 따라 의사, 법률가, 그리고 건축가 등 전문가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의구심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고 이야기하였다. 건축가의 경우 design-build와 같이 대안적 프로젝트 수행 방법들의 등장과 새로운 전문가들이 등장하였으며, 법률가 그리고 보험업 등 외부적 영향력이 확대 되었다.

   오늘날 70년대보다 많은 건축가들이 직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전문성에 대한 외부적 불안이 지속되고 있다. 2015년의 글 The Future of the Professions에서 옥스퍼드의 두 학자인  Richard와 Daniel Susskind는 디지털 기술이 전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하여 검토를 하였다. 그들은 건축가, 법률가, 그리고 회계사에 대한 믿음이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빅데이터와 데이터 공유, 전문가 시스템, 그리고 자동화가 인간 전문가의 변화를 가져와 전문성의 민주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지식 노동은 전산에 의한 기계자동화에 의한 제조업과 같은 변화를 겪을 것이며, 건축가의 고객과의 개인적 관계는 일반화된 지식시스템으로 변화할 것이다. 건축가는 전문적 지식을 갖추고 있는 문지기 역할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건물의 복잡성의 증가는 적은 보수로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는 경제적 압박에 직면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다양한 전문 서비스가 컴퓨터에 의하여 일반화 될 것이며, 이들 서비스는 개별의 자동화된 작업으로 분해될 것이다. 새로운 디자인과 시공 시스템은 전문성을 재구성하여 방정식과 빅데이터에 의하여 재구성 될 것이다.

    건축가의 근본적 가치가 디자인 능력이라 할 때, 창의성은 다른 정보들을 결합하여 새롭고 혁신적 생각을 만드는 작업으로 해석하야 한다. 전문가들은 디지털에 의한 변화로부터 안전할 것인가? 이에 대하여 Susskind 부부는 문제는 해결책의 사례를 이야기하고 있다. eBay에서의 600만개의 갈등이 자동화된 중재에 의하여 해결되었으며, WebMD의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폰에서의 의료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다. 그리고 매년 세금을 위한 세금 준비 소프트웨어가 활용되고 있다. 핵심은 기술이 전문성을 민주화 하며, 1:1 서비스에서는 할 수 없는 보다 많은 수혜자가 있다는 것이다.

   전문성이 코드화하고 전문성이 보편화 될 때, 이들 트렌트를 받아 들여야 하는가? 건축가의 경우 공간환경의 작은 부분만을 설계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트렌트는 이론적으로 모두를 위하여 좋은 것인가? 건축가는 알고리즘에 우리의 권위를 양보하고, 건축가의 디자인에 대한 야망을 평범한 작품으로 만족해야 할 지도 모른다.자동화와 이에 따른 과정의 혁신은 전문성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칠 것이며, 동시에 실시도면과 같은 작업의 필요성을 없애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건축가는 어떻게 대처하여야 하는가? 과거 건축가는 기술 변화에 따른 줄어드는 영향력에 기술을 비난하고, 새로운 기술과 기회에 반감을 가지고 할 수 없이 수용하는 태도를 보여 왔다. 자동화와 혁신의 물결은 CAD와 BIM을 넘어서고 있는 현실이다. 이제 건축과 건축가와의 관계를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할 시점이며, 건축가의 전문성인 디자인에 대한 역할은 새로운 기술에 의하여 지원되고 가속화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Posted by at 12:37 오전

콘크리트의 아름다움

 81 정보, 88 이미지  콘크리트의 아름다움에 댓글 닫힘
8월 222017
 

1708-188

콘크리트는 다양한 형태와 질감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현대 건축에 있어 거의 필수적인 재료이자 건축가의 생각을 실현할 수 있는 물질이다. 콘크리트 재료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이미지들이 세계적 사진 작가들에 의하여 담겨져 있다.

참고문헌

1708-1891708-1901708-1911708-1921708-1931708-1941708-1951708-1961708-1971708-1981708-1991708-2001708-2011708-202

 Posted by at 11:10 오후

세계 사진의 날

 11 건축설계, 81 정보  세계 사진의 날에 댓글 닫힘
8월 182017
 

1708-040

8월 19일은 세계 사진의 날이다. 이 날은 초기 사진 처리 기법으로 은판 사진기법에 대한 특허가 프랑스에서 주어졌으며, 1839년 전 세계에 무료 사용이 허용된 날이다. 사진은 건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디자인을 기록하는 수단이자 건축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세계 사진의 날을 맞이하여 느낌이 있는 프로젝트와 이들의 사진들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1708-0461708-0661708-0711708-096

 Posted by at 11:22 오후

신간: Convergence: The Redesign of Design

 81 정보  신간: Convergence: The Redesign of Design에 댓글 닫힘
8월 172017
 

 

1708-039

Convergence: The Redesign of Design (Wiley, 2017)의 저자 Randy Deutsch는 AEC 산업에서 융합이 일어나고 있으나 왜? 그리고 어떻게 일어나고 있으며,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없이 진행되고 있다는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저술하였다고 한다. 오늘날 BIM을 필두로 설계 소프트웨어가 건축가, 시공자, 그리고 기타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비효율을 줄이고 협업을 증진시키는지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그는 이제 디자인과 건설 산업의 경계가 불확실해 진 것을 넘어 없어졌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속도의 경쟁뿐만 아니라 서로가 서로의 영역으로 가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는 핵심 단어로 ‘연결’을 이야기하고 있다. 전문가들의 연결을 통하여 프로젝트가 빠르게 진행되는 상태를 기술하고 있다.

참고문헌

미국 건축사 자격증 통계

 81 정보  미국 건축사 자격증 통계에 댓글 닫힘
8월 132017
 

1708-031

미국 건축사등록원 National Council of Architectural Registration Boards (NCARB)는 건축교육, 자격증 취득 시간, 건축계의 다양성 등을 담은 보고서 NCARB By The Numbers를 출간하였다. 건축사 자격증과 관련한 종합적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정리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 의하면 8,100명이 자격증 취득 과정에 있다. 자격증 취득 기간은 12.5년이며, 신규 건축사 자격증 취득자 중 36%는 여성으로 분석되었다.

2017 NCARB by the Numbers by architectmag on Scribd

 Posted by at 11:15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