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분야에서의 드론 활용

 15 디지털  건설분야에서의 드론 활용에 댓글 닫힘
4월 212018
 

2016년 골드만 삭스의 보고서에 의하면, 향후 5년 간 최대 드론 구매 분야는 건설분야고 전 세계적으로 $112억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드론의 건축분야에서의 적용을 위하여 Noumena 사무소는 통합 디자인과 최신 드론 기술을 결합하는 실험을 하고 있다. 플로리다의 법률가와 파일롯은 건축 분야에서의 드론에서의 활용 문제에 관여하고 있다.

   드론은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계획 단계에서 대지의 상세한 데이터와 실시간 확인에 활용될 수 있다. 이를 BIM과 통합 할 수 있다. 정확한 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BIM 작성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시공 과정에서는 드론을 활용하여 건축가와 협업이 실시간으로 가능하여 질 것이다. 특히 물류나 자산관리, 현장 점검이 가능하다. 건물 완공 이후 판매 등 프로모션에 활용할 수 잇으며, 사용 현황 등을 점검하고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TH, 디지털 목재 시공법 개발

 15 디지털  ETH, 디지털 목재 시공법 개발에 댓글 닫힘
4월 162018
 

주리히의 ETH 연구진은 실제 프로젝트 적용을 위한 디지털 목재 공법을 개발하고 있다. 로봇이 응력 지지 모듈을 만들고 현장에서 조립할 수 있는 공법이다. 이는 건축과 로봇 그리고 장인의 기술을 결합하는 프로젝트이다.

이 연구는 기계의 적용이 절단에만 사용되고 있으며, 조립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고 있으며, 또한 기하학적 형태의 제약을 극복하고자 하고 있다.

참고문헌

Autodesk사, 설계-시공 통합 플랫폼 출시

 15 디지털  Autodesk사, 설계-시공 통합 플랫폼 출시에 댓글 닫힘
4월 132018
 

최근 Autodesk사는 설계-시공 통합 플랫폼 BIM 360 제품을 출시하였다.  https://bim360.autodesk.com. Autodesk사의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Forge 위에 만들어 졌다. 현재 Autodesk사의 대부분의 제품들은 Forge 위에 만들어 지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즉, Forge를 기반으로 통합적 프로젝트 진행 생태계를 만들어 나아가고 있다.

참고문헌

IBM, 세계 최소형 컴퓨터 개발

 15 디지털  IBM, 세계 최소형 컴퓨터 개발에 댓글 닫힘
4월 082018
 

1804-026

IBM은 세계 최소형 컴퓨터를 만들고자 하고 있다. 크기는 1mm x 1mm 크기로 소금알 크기이다. 하나 제조 원가는 10센트로 알려졌다. 이 와 같은 사실은 매년 진행되고 있는 미래 회사의 연구에 관한 5 in 5 프로그램에서 밝혀졌다. 이 제품은 제품 등에  암호화를 통해 보호하게 하는 기술로 사용될 예정이다. 이를 통하여 정품 인증과 복제를 하지 못하게 하는 방식 연구의 일환이다. 이 작은 컴퓨터가 태그로 붙여져 전 세계 네트웍에 연결된다. 이 기술은 블록체인의 물리적 형태로 제품 인증에 사용될 수 있다.

참고문헌

 Posted by at 2:25 오전

IKEA의 새로운 형식의 매뉴얼

 15 디지털  IKEA의 새로운 형식의 매뉴얼에 댓글 닫힘
4월 072018
 

1804-025

디자이너 Adam Pickard가 제안한 새로운 형식의 IKEA 매뉴얼이다. 매뉴얼을 증강 현실 기법을 이용하여 자신의 거실에서 어떻게 보일까를 확인하여 볼 수 있다. 3D 모델링을 이용하여 AssembleAR을 개발하였다. 이 앱은 와잉 프레임 매뉴얼 모델을 거실에 배치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상자의 바코드를 읽혀 어떻게 조립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한다.

참조문헌

 Posted by at 1:49 오전

디자인 가구를 만드는 로봇

 15 디지털  디자인 가구를 만드는 로봇에 댓글 닫힘
3월 312018
 

1803-111

MIT의 연구원 Jeffery Lipton은 그의 동료들과 함께 가구를 만드는 로봇 절단 시스템 AutoSaw를 개발하였다. 이 로봇은 목공작업을 하는 방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가구를 위험 없이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공장 생산에 사용될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다. 다음 단계로 시공 현장에서 적용되도록 실용화의 노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가정에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도구로의 실용화 노력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Posted by at 12:11 오전

저가 주택을 짓는 3D 프린터 개발

 15 디지털  저가 주택을 짓는 3D 프린터 개발에 댓글 닫힘
3월 302018
 

1803-109

실리콘 밸리의 비영리단체는 시공기술회사 Icon과 함께 $4,000의 예산으로 하루 만에 집을 지을 수 있는 3D 프린터를 개발하였다. Vulcan이라고 불리는 이 프린터와 이를 사용하여 만든 집이 선을 보였다.

   이 프로젝트 팀은 개발 단계에서가장 중요한 목표를 주택 건설비를 낮추는 것으로 설정 하였다. 이를 위해 빠른 시공과 주택의 질을 높이는 실행 방법을 찾았다.  이를 위한 연구 끝에 3D 프린터의 사용을 결정하였다. 이 프린터는 콘크리트를 레이어 형태로 쌓아 올린다. 실험적으로 만들어진 500 – 670m2 면적의 주택으로 방 2개, 부엌과 욕실로 구성되어 있다. 단, 지붕은 3D 프린터로 만들어 지지 않았다. 이 주택은 에너지 효율성과 함께 태풍에도 견디는 구조적 튼튼함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1803-110

 Posted by at 12:06 오전

새로운 소리를 창조하는 구글의 오픈소스 신경 시스템

 15 디지털  새로운 소리를 창조하는 구글의 오픈소스 신경 시스템에 댓글 닫힘
3월 242018
 

1803-102

구글의 신경 합성 시스템 NSynth Super는 음악가들이 여지껏 들어 보지 못한 소리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컴퓨터를 이용한 새로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도구이다. 구글 딥러링 인공지능 유닛인 Brain의 연구 프로젝트인 Magenta의 일환으로 개발되었다. 기계학습의  예술과 음악 분야에서의 역할을 탐구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NSynth research는 2017년 5월에 처음 상세히 공개 되었으며, 현재 오픈소스 하드웨어로 누구나 함께 하이텍 기기를 연결할 수 있도록 공개되었다. 구글은 Nysnth Super를 오픈소스 실험 악기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참고문헌

 Posted by at 1:08 오전

파일 공유를 위한 에티켓

 15 디지털, 81 정보  파일 공유를 위한 에티켓에 댓글 닫힘
2월 252018
 

1802-107

Image – Andrea Vasquez

건축은 협업을 근간으로 한다. 파일을 공유하고, 이메일을 사용하며, 프로젝트 관련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이들 과정에서 공유를 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경우 많은 협업자들을 힘들게 할 뿐만 아니라, 시간의 낭비, 그리고 자신의 좋은 기회를 놓치게 되는 경우 들이 발생한다.  파일 공유를 위하여 신경 써야 할  디지털 에티켓들은 다음과 같다.

1. 파일 크기

온라인에서 공유의 경우, 파일 크기는 작을수록 좋다. 출력을 위한 고해상도의 이미지와는 달리, 웹에서의 공유는 작은 크기로도 충분하다. 커다란 모니터의 경우에도 3840 x 2160 픽셀이면 충분하다. 세부적으로 확대하여 볼 경우를 제외하고, 작은 크기의 파일을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2. 미리보기

온라인에서 모든 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 내용을 확인하는 방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파일 공유를 위한 클라우드인 Dropbox, Google Drive, OneDrive는 이미지 미리보기  기능이 있으며, 이를 활용할 경우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3. Presentation Boards 사용 자제

Presentation Boards는 온라인이 아니라 실제 발표를 위한 것이다. 온라인에서 이를 사용할 경우 각 이미지가 매우 작아 이해가 어렵다. 이미지를 확대하고 이동을 하고, 다른 이미지를 보기 위한 이동 등의 불편함이 발생한다.

4. 이미지에 문자 삽입 자제

그림이나 다이어그램에 문자를 삽입하는 것은 필요 불가결한 작업일 수 있다. 그러나 긴 글을 집어 넣는 것은 피하여야 한다. 프로젝트 설명이 이미지의 부분이 되어서는 안 된다.

5. 정확한 인용정보

다자이너나 프로젝트 사진 등에 대한 주인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이미지가 인터넷 상에 배포되기 시작할 경우, 잘못된 정보를 수정하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6. 하이퍼링크 활용

하이퍼링크는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웹사이트, 글, 프로젝트에 대한 충분한 설명 제공의 단초가 된다.

7. 정적 이미지만이 다가 아니다

이미지는 꼭 정적일 필요는 없다. 정적 이미지로의 작성이 대부분이나, 비디오, GIFs, 3D Model, VR 등을 활용하는 방법도 고려를 하여야 한다.

8. 파일 형식 유의하기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 형식은 JPG이다. 이 형식은 프린트와 웹 형식 모두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PNG 파일 형식은 웹에서의 사용에 좋으나 프린트 형식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TIF 파일 형식은 프린트를 위한 대용량 래스터 파일을 위한 형식이다. 온라인에서 이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PDF는 파일 공유에 좋은 형식으로 벡터와 래스터 양식 모두를 지원한다. 그러나 색상 제어에 주의하여야 한다. 웹형식인 RGB와 프린트를 위한 CMYK 형식의 선택에도 주의하여야 한다.

9. 사용 허가

온라인에서의 보급을 위하여는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여 주어야 한다. 어떠한 조건에서 이를 배포할 것인가에 대하여 명확히 밝혀야 한다.

참고문헌

 Posted by at 12:31 오전

Freeform 3D-Printed House

 15 디지털  Freeform 3D-Printed House에 댓글 닫힘
2월 232018
 

1802-101

The Freeform Home Design Challenge 행사의 대상 수상작인 WATG Urban의 계획 안에 대한 구체적 실현이 진행되고 있다. WATG의 시카고 오피스가 Branch Technology사와 함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벽면 부분에 대한 실험 단계에 있으며, 올 연말에 착공을 할 예정이다.

  이 디자인은 1945-1966에 진행 되었던 Case Study Houses 프로그램으로부터 개발되었다. Case Study House 프로그램은 현대적 주택을 보다 손쉽고 경제적으로 지을 수 있는가에 대한 노력이었다. 당시 최소의 재료와 개방형 평면을 중심으로 생각들이 모아졌다.

  이 계획안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Branch Technology는 3D 프린트 기술을 접목하였다. 복잡한 디자인 형태가 가능하여 졌으며, 손쉽고 경제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접근하고 있다. 또한 집섬 재료를 프린트 된 구조 위에 적용하여 내화와 구조적 보강, 그리고 마감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Interface사와의 협업을 통하여 Net-zero 에너지 주택의 성능을 갖추는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1802-1021802-1031802-1041802-1051802-106

 Posted by at 6:14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