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22018
 

1. 애플, 가상현실 시장 진출 예정

내년 가을 출시할 가칭 ‘아이폰 12’에 트리플 카메라를 장착하여 가상현실을 3차원으로 구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하여 국내 협력업체들과 조율을 끝냈으며, 양산준비를 하고 있다. 카메라로 형태를 찍는 개념을 넘어 공간을 담는 시장을 만들고 있다.

2. 소규모 건물 거래 급감

국토부 실거래자료를 분석한 부동산 컨설팅사 NAI프라퍼트리의 분석에 따르면, 서울지역 50억 미만 상업용 부동산 거래가 급감하였다. 전년 대비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2006년 부동산 실거래 정보 공개 이후 월 500건 이하로 하락한 것은 처음이다. 저금리로 부동산 가격 급등과 매물의 감소, 대출규제 강화로 인한 자금조달이 어려워진 이유로 분석되고 있다.

3. 한국국토정보공사, LX공간드림센터 개소

한국국토정보공사는 12일 서울 논현동에 ‘LX공간드림센터’ 문을 열었다. 창업 기업과 예비 창업자를 위한 지원 공간으로 LX서울지역본부 5층에 마련하였다. 사무실, 회의실, 1인 스타트업 존, 휴게실, 독서공간, 오픈형 카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4.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세미나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은 14일 오전 10시 서울 삼정호텔에서 ‘지속가능한 미래 건설생산체계 발전방안 세미나’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5. 한국건축사진가회 릴레이전

한국건축사진가회 주관하고 Arte 22 갤러리가 공동기획한  초대전 ‘한국건축사진가회 릴레이전’이 개최된다. 격월로 진행되는 건축사진작가 8인 연속 전시이다. 첫 전시로 박채영의 ‘채와 마당의 긴밀한 관계’ 전시회가 3월 14 ~ 27일 진행된다.

6. 부산시, 제 2기 공공건축가 공개 모집

부산시는 부산시 건축정책과 정비계획 수립, 시범사업, 공공사업에 대한 기획, 설계조정, 자문 등의 역할을 할 2기 공공건축가를 공개모집한다. 현재 16명으로부터 20명으로 늘일 예정이며, 19일 ~ 23일 진행한다.

7. 아마존, 인공지능 온라인 세미나 개최

Amaxon Web Service는 3월 인공지능을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한다. 3월 20일 ‘AI 비지니스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고 해야 하는가?’, ‘AWS 기반의 영상 실시간 분석 솔루션 알아보기’, ‘Amazon Rekognition을 이용하여 인공지능 안면 인식 키오스크 만들기’, ‘Amazon Polly를 통한 서버리스 동화 구연 앱 만들기’ 등의 세미나가 진행될 예정이다.

8. 일본 매출수출 1천억 원 돌파

일본 맥주 수출액이 지난 해 35.7% 증가하며 처음 100억엔 1천억원을 돌파하였다. 한국에 수출한 금액이 63%에 달하였다. 2위 대만 14억엔에 비하면 엄청난 수출이다. 대동강 맥주보다 맛 없는 맥주를 멋진 광고로 맛이 있다고 광고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형편 없는 국산 맥주. 우물안 개구리 업체와 이를 보호하는 정부정책. 창피한 줄 알아야지.

9. 중국과 교황청 협상 타결 임박

중국과 교황청의 협상 타결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대론자들의 걱정이 많다는 소식이다. 역사 공부를 하지 않으셨군요.

10. 한국 경제성장 모델에 대한 의문 제기

영국 경제 일간지 Financial Times는 12일자 기사를 통하여 지금까지 성장을 이끌어 온 한국식 경제모델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나섰다. 고령층 경제활동 인구의 증가와 대기업의 60세 이전 퇴직에 대한 압력, 최저수준의 국민 연금으로 인한 고령층 빈곤, 젊은 층의 블루 칼라 기피현상 등의 문제를 언급하고 있다. 현재 수출 중심 경제모델이 중국과의 경쟁 및 인공지능과 자동화의 상황으로 위협받고 있다고 이야기하였다.

 Posted by at 11:10 오후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